여러분 안녕하세요. 한국 현대 문학 코너에 아주아주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사실 마지막 시간까지 배운 내용이 없는 건 아니었는데 아직 머릿속에 정리가 안돼서 글을 쓰질 못했어요. 그 부분은 나중에 시간을 가지며 정리하도록 할게요.  

 

 오늘은 마지막 시간에 배운 김소월 시인과 그의 작품에 대해 포스팅을 할 거예요. 시간이 부족해서 작품을 몇 개 다루지 못했지만, 일단 다룬 작품 먼저 올리고 나머지 추가하도록 할게요.

 

 먼저 김소월 시인의 본명을 알아봅시다. 그의 본명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김정식입니다. 문학가 들은 대부분 필명을 쓰는 걸 즐겨 한다고 하죠? 때문에 우리는 그 필명을 실제 이름으로 아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는 것이죠. 어쨌든 그의 이름이 김소월로 더 많이 알려져있기에 저는 여기서 김소월 시인이라고 언급하겠습니다.

 

 김소월 시인은 192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입니다. 그는 오산학교에서 공부를 했으며 김안서 선생의 제자였습니다. 김안서 선생님은 한국 최초로 자유시를 번역한 사람인데, 그는 김억이라고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김소월 시인은 김안서 선생님의 도움으로 창조 2호에 그의 시를 발표하면서 시인으로서의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한국의 대표적인 서정, 전통, 민요 시인이라고 합니다. 이는 작품을 보다 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시로 들어갑시다.

 

                      <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습대일 땅이 있었다면>

 

나는 꿈꾸었노라 (현실과 반대), 동무들과 내가 가지런히

벌(벌판) 가의 하루일을 다 마치고

석양에 마을로 돌아오는 꿈을

즐거이, 꿈 가운데

 

 - 보습대일 땅이 있다고 꿈을 꿈.

 

그러나(현실로 돌아와서) 집 잃은 내 몸이여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습대일 땅이 있었다면

이처럼 떠돌으랴, 아침에 저물 손에

새라 새롭은(평안도 방언 : 새롭고 새로운) 탄식을 얻으면서

 

 - 2연에서 제목의 시구가 똑같이 반복됩니다. 여기서 보습대일 땅이란 소리는 쟁기를 댈 땅, 즉

농사지을 땅이란 것입니다. 이 시는 1920년대에 쓰였는데, 그 당시에는 역사적으로 일제 치하하에

우리나라의 농민들은 토지 조사 사업의 영향으로 많은 토지를 빼앗겼고 산미 증식 계획으로 쌀을

일본으로 많이 착취당했던 때였습니다. 바로 이 시의 제목이 그 상황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지요.

 

동이랴, 남북이랴

내 몸은 떠가나니, 볼지어다   - 떠돌아다니는 생활. (그 당시 땅이 없었던 농민들은 소작농이 되거나,

                                        산에 불을 질러 나무를 없애고 땅을 만들어 농사짓는 화전민이 되거나,

                                         또는 새로운 삶의 터전을 위해 만주나 외국으로 나가기도 했습니다.  

희망의 반짝임은, 별빛이 아득임은

물결뿐 떠 올라라, 가슴에 팔다리에

 

 - 희망을 가져보려고 하지만, 거친 물결에 그것이 좌절된다는 것입니다.

'가슴과 팔다리에' 이 표현은 환유법인데 환유법은 부분으로 전체를 이야기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슴과 팔다리에 희망이 없다는 것은, 몸이 아픈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일할 마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땅이 없기 때문이죠.

 

그러나 엇지면(어쩌면) 황송한 이 심정을! 날로 나날이 내 앞에는        (그러나로 다시 역접)

자칫 가느른 길이 이어가리. 나는 나아가리라 -시적 화자의 의지적 태도

한 걸음 또 한 걸음 보이는 산 비탈엔 -삶의 고난을 넘어야 하는 그 길

온 새벽 동무들 저저 혼자 산경(산을 개간해서 농사짓는)을 김매이는

 

 이 시는 농사지을 땅이 없는 현실을 표현한 시입니다. 이 시를 통해 김소월 시인이 일제의 식민 통치에 대한 고발을 하는 시를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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