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혼
- 초혼은 고복의식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영혼을 부른다는 것인데, 죽은 사람의 죽음을 안타까워 하며 그가 돌아오길 바라는 마음에서 했던 우리의 전통적 모습이라고 합니다. 고인의 옷을 가지고 높은곳(지붕 위, 산 위 등)으로 올라가서 "(고인의 이름) 보"를 3번 외친다고 하네요. 이 시에서는 pathos(파토스), 즉 감정이 흥분하 격정 상태를 보여줍니다.
산산히 부서진 이름이여!
허공 중에 헤어진 이름이여!
불러도 주인없는 이름이여! - 죽은 사람이기에 불러도 응답이 없다.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이름이어!라는 시구가 계속 반복됩니다.
심중에 남아 있는 말 한마디는
끝끝내 마자 하지 못하였구나. -하고 싶었던 말을 하지 못한 후회.
사랑하던 그 사람이어!
사랑하던 그 사람이어!
- 사랑하던 그 사림이어! 이 시구는 2연과 마지막 연 끝에 반복됩니다. 이렇게 반복을 하는 것은
격한 감정을 표시하는 것인데, 그 사람을 얼마나 그리워하는 지를 나타냅니다.
붉은해는 서산 마루에 걸리었다. -여기서는 해가 진다는 표현인데, 해가 지는 시간과 밤은 죽음과
연결되는 시간입니다.
사슴의 무리도 슬피 운다. -사슴의 무리에 시적 화자의 감정을 이입하는 모습입니다.
또는 투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떨어져 나가앉은 산 우(위)에서
나는 그대의 이름을 부르노라.
설움에 겹도록 부르노라.
설움에 겹도록 부르노라.
부르는 소리는 빗겨가지만
하늘과 땅 사이가 너무 넓구나. -하늘과 땅은 이승과 저승의 거리를 나타내기도 하고, 나와 그의
거리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김소월의 시에서는 이렇게 거리의
개념이 잘 나타납니다.
-위의 연과 여기까지 계속해서 부르노라가 반복되는군요.
선 채로 이 자리에 돌이 되어도 -화석화(내 마음의 그리움을 영원히 간직려는 마음)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어!
사랑하던 그 사람이어!
사랑하던 그 사람이어!
-이상 여기까지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영원한 사랑을 주제로하는 초혼이었습니다. 북한에서는 이
시를 해석할때 그리운 그 사람을 조국으로 보기도 했습니다. 이 시가 쓰여질 당시 시대 배경이 일제강점기였으니 충분히 가능한 추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