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강 시간이 있어서 1시간 전에 배운 따끈따끈한 전신 반응 교수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신 반응 교수법을 영어의 첫 자만 따서 TPR이라고 편의상 부릅니다. 저도 이 용어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TPR은 캘리포니아 산호세 대학의 James Asher가 만든 교수법입니다. 이 교수법의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몸이 언어 학습에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PR은 아동의 모국어 습득의 과정과 성인의 외국어 학습이 동일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기에 아동의 발달 심리학과 관계가 깊고 인주 주의적 접근법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아동은 모국어를 습득할 때, 듣기 환경에 가장 많이 노출됩니다. 그 다음은 말하기를 시작하는데, 외국어를 배울 때에도 이 순서를 따르자는 것입니다. 또한 아동은 부모로부터 무엇인가 하라는 명령형 문장을 먼저 듣기에 TPR에서도 명령형 문장을 학생들에게 사용합니다.
다음은 TPR의 학습 이론입니다. 문법 중심 언어관에 근거하여 목표어를 명령문을 사용해서 대부분의 문법 구조를 가르칩니다.
또 여기서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본 교수법에서 학습자의 감정을 고려했다는 점입니다. 이전의 교수법은 학생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TPR은 학습자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여 긴장감을 느끼지 않게 하고, 말을 해야만 하는 스트레스를 주지 않아 초급 학습자가 언어 학습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흔적 이론이라는 학습이론이 있는데요. 이는 언어 자극으로 신체의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통해 언어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교수 학습 과정에서 신체 활동을 통해 우뇌를 활성화시키면 그것이 장기 기억으로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TPR 교수법의 수업 절차입니다. 교사가 먼저 명령형 문장으로 명령을 내리면서, 직접 그 명령에 해당하는 행동을 시범 보입니다. 그러면 학습자가 처음에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다 하더라고 교사의 행동을 통해 그 말의 의미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제가 고등학교 2학년 때 중국어 선생님께서 이 방법을 쓰셨습니다. 다짜고짜 중국어로 수업을 운영하시면서 손짓으로 그 말에 대한 행동을 보여주셨죠.
또 여기서 특별한 점은 교사가 명령을 하는 주체가 될 수 도 있고, 때로는 명령을 받는 객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학생이 어느정도 교사가 보여줬던 시범 표현을 잘 알아들으면 학생이 교사와 역할을 바꿔서 명령을 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학생들 중에 교사의 명령에 올바르게 반응을 잘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그들을 시범 조로 내세워 다른 학생들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지나서 교사가 명령한 단어를 칠판에 써서 그것을 익히고, 나중에는 단어를 조합해서 문장으로 명령을 내리기도 합니다.
선 발화, 후 학습이라고 할까요? 올바른 표현인지 모르겠지만 말을 하면서 그 단어에 대한 의미를 배우고 나중에 그 단어가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쓰이는지 알게 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TPR 교수법의 특징은 먼저 듣기가 가장 처음으로 강조되는 기술입니다. 또한 이 교수법은 문법적 설명을 필요하지 않기에 전문적인 교사가 아니라도 수업을 지원해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른 교수법 보다 수업 분위기가 좋아 학습자들의 편안한 마음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습니다. 몸을 활용하기에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를 통해 아까의 흔적 이론처럼 장기기억으로 저장이 잘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TPR 적용을 할 때 유의점은 교사가 미리 수업 내용을 준비해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설명할 표현들을 유사성, 또는 대립되는 표현으로 가져오면 학습자의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명령을 계속하면 학생들이 그 순서를 외울 수 있기에 나중에는 순서를 바꿔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표현을 너무 빨리 가르치려고 하면 학습자들의 학습에 혼란을 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조심해야 합니다.
전신 반응 교수법은 어린 아동이나 초등학생들, 초급 과정의 학생들에게 사용하면 그 효과를 잘 볼 수 있습니다. 성인 학습자들에게 사용하기는 제법 난감한 부분이 있기에, 교수법의 사용을 적절히 잘 조절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