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언어의 기능 중 하나에만 관심이 있었던 다른 교수법의 한계에서 등장한 접근 방법입니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경험론, 실용주의 교육, 인지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 등이 있습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학습이 진행됩니다. 또한 언어 기능의 통합에 초점을 맞춘 접근 방법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기능을 고루 발달 시키고자 하는 원리가 있습니다. 게다가 학습자들의 의미 있는 사회 작용이 있어야 하고,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강조합니다. 여기서 교사는 학습자의 협력자 또는 보조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은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능력을 목적으로 하는데, 여기서 자연스럽다는 말은 실제 상황에서 잘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 전반적인 내용 이해를 중심으로 부분적인 언어의 기능을 습득합니다. 즉, 전체에서 부분으로 간다는 원리가 여기에 들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본 접근법의 학습 목적을 둘 수 있습니다.

 

 교수, 학습 방법에는 먼저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 내용이 구성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교사는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에 따라 학습 내용을 수정할 수 있고,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으로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언어의 4기능이 통합되는 수업을 하고, 오류는 학습 과정 중 당연히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여깁니다. 때문에 오류의 즉각적인 수정은 지양됩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평가는 과정 중심 평가로,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를 평가합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의한 수업은 문학 작품을 사용합니다. 그 작품을 토대로 언어의 4기능을 발달시키도록 수업을 구성하고, 협동 학습을 권장합니다. 협동 학습으로 다른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는 학습자의 태도에 관심이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으로 교사가 수업을 준비하기에 여기에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학습자가 초급자일 경우에는 다른 학습자의 개인 정보를 알아보기, 교사가 제공하는 학습 자료를 보고 듣기, 교사의 말을 듣고 따라 하기, 게임 하기 등이 수업 시간에 활동으로 일어납니다.

 

 현장에 본 접근법을 적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유의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학습 내용이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구성할 것, 교사는 학생들의 오류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 학습자들이 부담 없이 목표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할 것, 그룹을 만들 경우에는 학습자들의 성적보다는 흥미가 유사한 학생들끼리 같은 그룹을 만들어 줄 것,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를 만들 것 등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본 접근 방법도 학습자의 역할이 정말 비대합니다. 학생들의 요구에 수업 내용을 맞춰줘야 하고 끊임없이 학생들에게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기에 교사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너무나도 많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언어의 4기능을 고루 발달 시키는 부분은 아주 훌륭하다고 봅니다.